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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입장에서 보기엔 C++Builder 는 RAD 와 UI작업의 용이함을 제외한 매력이 전혀 없습니다 이제는 ㅡ.ㅡ
사실 그건 델파이의 매력이라고 봐야지 빌더의 매력이라고 보기는 힘들다는것이 제 생각이구요 C++Builder 의 특징으로는 극단적으로 거지같은 실행퍼포먼스를 들 수 있겠으며(빌더로 코덱같은 라이브러리 컴파일 해보면 아침에 먹은거 다 구경할 수 있을겁니다) 코딩편의성은 VS2005이상의 버전에 Assist 를 붙였다고 가정 했을시 VC는 이미 델파이에 근접한 편의성을 보여 주고 있지만, 빌더는 2009에 와서도 메뉴만 띄워놓고 작동 안하는 기능이나 델파이에서만 작동 하는 기능이 수두룩합니다 (Complete at Cursor 같은 ㅡ.ㅡ 난 첨에 메뉴생겻길래 이제 빌더에서도 되는줄알았음 =_=. 뭐 닷넷이랑 C++이랑 비교해도 기능차이 심각하지만.. 여기선 일단 native만 생각) 그리고 위에서도 나온 각종 라이브러리 지원(DirectX 라던지) 과 64bit지원, OpenMP 지원 등 의 기술적인 문제도 걸려 있구요.. 많은DB작업과 UI작업이 있는 빌더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분야에서도 손이가는것은 델이지 빌더가 아니더라는 =_=; 일단 코딩이 불편해요 ㅠㅠ 흠.. 그러고보니 최근 코딩하면서 주석달다가 글자가 튀는 현상이 있던데 다음에 튈때 다시 제보하겠습니다. ^^;
C++빌더의 경우는 1. VC++ 처럼 소스레벨 개발 + 편리한 UI(VC++의 F12 처럼 편리한 코드 따라가기 이런건 좀 되어야... -_-;) 2. 화려한? 툴 생산성... 게임도 물론 해당됩니다... C++빌더의 사용은 역시 LIB 와 DLL 사용 및 제작이며 컴포넌트화한 bpl은 전체 시장으로 보면 보너스 적인 느낌이 큽니다. 그런데 DLL은 그나마 덜하지만 LIB는 COFF, OMF 포멧이 다르니 VC++과 C++Builder가 계속 문제되어 왔던 것입니다. 더 근원적으로는 MS와 나머지들... --; (몇몇 컴파일러의 링커들은 2개다 지원하는것도 있지만...) 빌더에서 COFF 버전을 지원하거나 DLL을 만들때 클래스 익스포팅하는 방법론을 정하여 공유하고나서 VC++과 C++Builder의 합일점을 찾아보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그럴려면 가장 MS적으로 개발 중심을 이끌고 있는 -_-; 게임의 D3D 및 관련 엔진들을 대응할 것은 OpenGL이 되는데 OpenGL 엔진으로 그나마 쓸만한 오픈소스는 Ogre엔진입니다. 그런데 이 오픈소스의 라이센스 내용이... 엔진 업데이트를 하게되면 공개해서 다 같이 쓰자. 이러니 회사 입장에서 쉽게 쓰기 힘듭니다. 제가 써본 D3D 엔진이라봐야 가이블(국내)과 겜브리오 그리고 자체엔진 ... 전부 빌더에서 쓸 수 없는 거네요.. -_ -; 하지만 게임의 또 다른 백미인 서버쪽 개발은 여전히 넓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니 궂이 잘 안되는 클라이언트 방향보다 서버 개발과 다양한 모니터링 툴을 시도해 보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이미 그렇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또한 VC++로 서버 개발하시는 분들의 경우 참고할 자료만 충분하면 궂이 VC++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다못해 시중에 나온 책 수준의 예제나 IOCP 모듈이라도 ... --; Ogre를 빌더에서 돌려 봤지만 제속도 안 나옵니다. 역시 DX와 궁합이 안 좋다는.. ㅠㅠ 이미 5년이 다 되어 가네요...
OpenMP 부분은 중장기적으로 심각한 문제이죠... MS에는 절정 무림 신공 비주얼 어시스트가 있죠 -;;; 그것만 아니라면 =;;; 이라는 빌더가 짱이라는 분도 많죠 엄밀하게 말해서.. VC는 임베디드 환경을 지원합니다. 물론 WinCE이지만, ARM, Mips, PowerPC 등의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더욱 당연한 건 X-Box를 지원한다는 것! OS 회사의 특권이죠.. 마치 김태희와 송혜교과 같이 양다리를 걸치며 사귀고 있는데, 최근 핫한 신민아를 바라보는 눈길이라고할까... ㅜㅠ 관련 글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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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X 관련 지원 여부에 대해서는 늘 그렇듯이 포지티브하지 못한 면이 있습니다. 안타깝죠.
DirectX 지원 : DX10 지원을 공식적으로 하지 않음. D3D의 경우 VC보다 frame/sec가 느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