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정의(正義)란 것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살다보면, 별 희안한 자기만의 정의 기준을 가진 개발자들을 종종 만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희안한 정의를 믿는 개발자들이다.
1. 남의 글에는 그렇게 심한 비난성 댓글을 달면서도, 자신의 글에 달린 비난성 댓글은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나는 남을 비난할 수 있지만, 너희들은 나를 비난하면 안된다"라고 주장하는 사람. 사실 이들은 댓글 이외에는 글을 잘 올리지도 않는다. 그래서 자신이 비난 대상이 될 경우를 피해 나가는 비겁자들이다.
2. 자신은 돈을 벌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만들지만, 다른 사람이 프로그램을 돈 받고 파는 것을 절대로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
3. 모든 프로그램은 소스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자신은 소스를 별로 공개하지 않는 희안한 변종 GPL을 주장하는 사람.
4. 내가 올린 질문에 즉각 답을 안해주는 개발자들은 이기적인 사람이며, 답변을 올릴 때는 나를 최대한 존중하여, 무식한 나의 심기를 자극하지 않도록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여 답변을 올려줘야 한다고 믿는 사람.
이런 희안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정신 세계를 당체 이해할 수는 없지만, 가장 이해하기 힘든 사람이 다음과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다.
"모든 개발자들은 고고한 신선들같은 존재이므로, 개발자들은 이끼와 이슬만 먹고 살아야 하며, 속세의 물질을 탐해서는 안된다."
대체 왜 이런 생각을 가졌는지 이해할수가 없다. 왜 자본주의 국가에 살면서 상업성을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왜 개발자들은 신선같이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개발자들은 돈 벌려고 코딩하는 사람들이다.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은 자본주의 국가에 사는 사람들의 기본적 행동이다. 이를 죄악시하는 근거는 당체 무엇인가?
개발자들은 순수지상주의 예술가 집단이 아니다. 사실 예술집단도 명백한 상업성으로 움직이고 있는데, 개발자 집단에서는 상업성을 죄악시해야하는 근거가 무엇인가? 자신은 남의 콤포넌트나 라이브러리를 불법복사해서 사용하면서, 어떤 개발자가 판매 목적으로 자신의 콤포넌트를 자료실에 올리면 지워라고 난리를 친다.
개발자 사이트들의 상업성이 너무 지나쳐도 별로 좋을 것은 없지만, 그러나, 너무 순수하게 신선인척 하는 개발자 사이트는 대체 무엇이 좋단 말인가? 개발자들은 신선들이 아니다. 솔직히 우린 돈 때문에 개발하는 사람아닌가? 지고지순한 개발에 대한 열정만으로 코딩하는 사람들이 결코 아니다. 왜 이 사실을 인정 못하는가?
나는 상당수 개발자들이 가난한 이유 중 하나가 철저한 상업성 정신이 부족하다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정당하게 개발해서 돈을 버는 것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니다. 개발자가 자기 소스 혹은 프로그램을 파는 행위가 대체 무엇이 불법이며 혹은 나쁜 행위라고 믿는 근거는 무엇인가?
나는 많은 델파이 개발자들이 자신의 소스 혹은 프로그램을 자료실에 올려 판매하기를 바란다. 국내 델파이 관련 사이트들의 자료실을 한번 보라. 대부분의 자료가 해외 사이트들의 것이다. 국내 델파이 개발자들이 직접 작성해서 상용화한 콤포넌트는 참으로 드물다. 나는 이 사실이 더 열받는다. 국내 델파이 관련 사이트들이 개발자들의 이익 창출 보다는, 이상한 잡담 나누기 게시판으로 전락해버린 사실이 나는 더 기분 나쁘다.
간혹 델파이 관련 사이트들의 상업화를 비난한 글들이 종종 게시판에 오른다. 내 생각은 전혀 반대다. 지금 국내 델파이 사이트들은 도대체 개발자 사이트인지 색깔도 불분명할 뿐더러, 너무 상업성이 결여되어 있어, 별로 재미가 없다. torry 정도는 못될지언정, 철저한 상업성 정신으로 제대로 된 자료와 게시물을 가진 국내 델파이 사이트가 나오기를 학수 고대할 뿐이다.
간혹 델파이 사이트들의 상업성을 비난하는 글들 중에는, 정말 지나친 상업성 추구를 걱정하기 보다는 "남 잘되는 꼴을 보면 무지 배아픈" 심리를 드러내는 글이 많다.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몰라도, 나는 델파이 관련 사이트들이 너무 상업성이 결여 되어 있는 것 같아서 열받는다.
개발자들끼리 잘 되는 길은, 같은 개발자들끼리 서로 좋은 프로그램을 사고 팔아주는 것이다. 제발, "외산 소프트는 불법 복사해서 쓰도 되지만, 국산 소프트 만큼은 불법복사해서 쓰지 말자"같이, 어거지 애국심을 빙자한 이기주의 발상이 더이상 개발자 집단에서 나오지 않기를 원한다. 이 역시 희안한 자기만의 정의일 뿐이다.
개발자 집단에서 종종 "신성함과 순수함"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다. 당신은 정말로 "신성하고 순수한가?"
|
예전에,
개발자를 위한 사이트를 만들려고 했다가 수익 낼 방법이 적당치 않아 계획을 접었습니다.
다른 누군가 라도 codeproject 사이트 같은 것이나 다른 독창적인 상업성을 지닌 개발자 사이트를 만들면 좋겠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