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3211] Re:개발자들이여 좀 잘들 재밌게 좀 살아 보자!!!
신동승,無敵 [moojuck] 2260 읽음    2007-07-25 11:01
재미있게 살자는 내용에 대해선 공감합니다.
그렇지만 한가지 이야기하고 싶은게 있습니다.

--------------

주정섭 님이 쓰신 글 :
(상략)
: 학벌이 부족해서 대학 졸업장을 따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과, 내 실력을 쌓아서 봉급을 더 올리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따져서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대단히 개인적이다. 그러나 내가 살아본 바에 의하면 대부분의 실력자들은 학벌때문에 인정을 받고, 학벌 때문에 봉급을 더 받는 것은 아니었다.

(중략)
: 3. 뛰어난 실력이 매우 잘 살게 되는 보장수단은 아니지만, 실력이 없는 것보다는 매우 월등히 유리하다. 같은 학벌일 때 사장은 실력없는 자와 있는 자 중 누구를 뽑겠는가? 아주 단순한 이 논리를 저버리지 말라. 실력없음을 다른 수단으로 메꾸려 들지 말라. 그래도 실력없음은 불변이다. 그 사실은 남들은 다 알지만 본인만 외면하려 들뿐이다.

(하략)

--------------

위의 문단에서 학벌 때문에 인정받고 봉급받는 건 아니라고 하시고
밑의 문단에서는 같은 학벌일 때 실력있는자를 뽑는다는 논지를 펴셨는데요.

그래서 질문이 있습니다.

실력이 같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있을 때 사장은 고졸과 대졸 중 누구를 뽑겠습니까?
실력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울 때 사장은 고졸과 대졸 중 누구 실력이 더 낫다고 믿겠습니까?
학벌이 낮아도 실력을 인정받고 실력에 의해 봉급받는 건 입사한 후입니까 입사하기 전입니까?

학벌에 대해 자꾸 불신하고 계시는데요..
본인 글에서도 '같은 학벌'이라고 전제할 정도면
실력에 큰 도움이 안 되더라도 학벌은 필요하다는 이야기 아닙니까?
좀 더 현실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좋겠네요.

자기가 사장이 되어 회사 운영할 게 아니고
회사에 입사해서 일할 거라면 가방끈은 필요합니다.
입사부터 해야 되니까요.
주정섭 [jjsverylong]   2007-07-25 13:01 X
학벌을 중시하는 회사도 있고, 실력을 중시하는 회사도 있고, 그거야 돈이라는 핵심 수단을 쥔 사장 지맘인데 내가 머라 하겠습니까? 그러나 의외로 학벌보다는 실력을 중시하는 회사도 많이 있습니다.

실제 나의 학벌도 별볼일 없기 때문에, 나는 학벌만 중요시하는 회사라면 아예 들어가지도 않을 것입니다. 내가 부하를 뽑는다면 나는 학벌보다는 실력과 인성 우선입니다.

회사에 입사할 거라면 가방끈은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가방끈 따지는 회사에 들어가고 말고는 오로지 개인적 판단 아닙니까? 가방끈 따지는 회사에 굳이 들어가려면 학벌이 필요할 것이고, 그렇지 않는 회사라면 학벌이 별로 필요 없을 것입니다

요지인즉, 어떤 기업 문화를 가진 회사에 몸담고 일할지는 개인적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나는 무조건 입사하고 보자보다는, 내가 원하는 회사인가 먼저 판단 해 보겠습니다.

입사면접에서 면접관에게 "귀하의 회사는 실력을 중시합니까. 학벌을 중시합니까?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구직자는 자신이 선택한 회사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그 회사 문화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구직은 결코 직업을 구걸하는 행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주정섭 [jjsverylong]   2007-07-25 14:20 X
그리고 보니 질문에 답을 안했는데... 다음과 같이 대신 답을 드리죠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는 사장 밑에서 나는 일하지 않습니다. 조만간 말아먹을 회사가 뻔하기 때문입니다.

...실력이 같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있을 때 고졸과 대졸 중 무조건 대졸을 뽑는 사장!
...실력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울 때 무조건 대졸을 뽑는 사람!

이런 사장들은 사업을 점쟁이한테 맡기거나 운에 따르는 사장이기에 같이 일해봤자 결코 득이 안됩니다.

마지막  질문에 대한 답은 위의 답변에 충분히 유추 가능하리라 믿습니다다만,

"학벌이 낮아도 실력을 인정받고 실력에 의해 봉급받는 건 입사한 후입니까 입사하기 전입니까? " 에 대한 답은..

저런 사장이 운영하는 회사 근처에는 얼씬도 안한다가 나의 답변입니다. 그런 사장 말고도 유능한 사장은 찾아보면 많이 있습니다.

+ -

관련 글 리스트
13206 개발자들이여 좀 잘들 재밌게 좀 살아 보자!!! 주정섭 2995 2007/07/24
13211     Re:개발자들이여 좀 잘들 재밌게 좀 살아 보자!!! 신동승,無敵 2260 2007/07/25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