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일 데브기어가 주관하는 델파이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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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주제는 Delphi for iOS(with Firemonkey)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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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emonkey란?
하나의 델파이(또는 C++) 소스로 Win32, Win64, OSX(MacOS), iOS, Android(준비 중)에서 실행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는 Native Compiler 프레임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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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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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생각나는 부분만 적으니 내용이 다소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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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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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집 아저씨같은 푸근한 인상의 고든 리(Gordon Li)님이 진행하셨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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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드 리는 엠바카데로 중국, 대만, 아세안 지역의 수석 에반젤리스트로 활동 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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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주제의 세션이 있었지만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흐름에 맞게 진행되어 괜찮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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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는 내용만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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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블릿과 노트북 중 태블릿 비율이 50%를 넘어가는 시기(2013년)
- 전문가들은 2012년 초에는 2016년으로 예상, 2012년 중후반에는 2015년으로 예상
- 하지만 2013년 1월에는 올해(2013년)이 50%이상을 태블릿이 점유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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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새로운 스마트 기기(iWatch, Start TV..)가 빠른 속도로 추가됨이 예상
- 다른 언어와 다르게 파이어몽키는
One Source, Multi platform, Multi device 개발 가능 - 네이티브 개발 만이 사용자의 빠른 반응 속도로 좋은 UX 제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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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Mobile Studio는 Beta 테스트 중 (XE3.5 Beta 9)
- 올 하반기 XE4 발표 예상
- Android 버전은 개발완료 테스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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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ylelookup으로 아이폰에 맞는 UI를 Properties에서 변경 후 iOS Emulator 및 iPhone에서 실행
- Standard Action으로 플랫폼의 특화 기능(사진찍기, 사진불러오기, 공유 등)을 사용
- 사진찍기, 사진불러오기 및 애니메이션, Effect 시연
- REST API와 JSON을 통해 데이터 수신 후 WebBrowser에 구글맵 출력
- TabControl 및 ListBox등 아이폰 친화 UI 구현
- 보통 대만에서 시연하면 박수와 함성이 터지는데 한국사람은 자기를 싫어하는 것 같다며 호응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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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샘플의 기능을 XCode 6년차 개발자와 누가 먼저 만드는지 내기
- Firemonkey 하루, XCode 약 2주 걸렸다 함
- 단편적인 비교인 듯, 반대의 경우(XCode 개발하기 쉬운 기능을 Firemonkey로 쉽게 개발 할 수 있을까?)는 어떨까 생각해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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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LVM 차세대 컴파일러 명 = NextGen
- Classic compiler : Win32, Win64, OSX, iOS Emulator
- NextGen compiler : iOS,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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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Classic compiler 영역도 차츰 NextGen으로 교체 예정
- C++ Builder 64bit에서 2~10배의 성능을 확인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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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LVM의 가비지콜렉션에 의한 제한이 있음
- Pointer 사용을 제한할 것
- Static array 대신 Dynamic array를 사용할 것
- With문을 없앨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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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어몽키 관련 도서를 데브기어에서 번역 중
- 번역 완료 후 이북형태로 무료 배표 예정
- (Q&A)애플과 계약된 PAS Bridge(?)로 PAServer가 막힐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
- (Q&A)앱의 속도는 Native API를 직접 호출 하므로 XCode로 작성하는 것과 비슷할 것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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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바카데로에서 파이어몽키에 사활을 거는 듯한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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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고든 리가 어찌나 파이어몽키가 좋다고 자랑을 하기도 하고, David I의 31일 비디오(http://tech.devgear.co.kr/11735)를 봐도 이전과는 다른 엠바카데로의 모습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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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인 부분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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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캡슐화 되어 제공되는 플랫폼의 특화 기능이 참 편리하고 좋을 듯하지만, 그 기능 이외의 작업을 추가해야 할 경우 대부분의 개발자는 멘붕이 올듯 함(기본지식이 없이 제공해주는 것만 사용하므로 기본기능 제어가 힘들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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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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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업체들을 얼마나 파이어몽키로 끌어 올 수 있는가가 성공의 관건일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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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개인적으로 그리 낙관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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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시간 델파이의 VCL에 익숙해진 개발자(특히 SI 업체)와 업체들이 문법만 같은 새로운 프레임웍을 자발적으로 사용할지 의문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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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요즘 추세와 같이 오픈소스 개발자나 개인 개발자들을 독려하여 흥미를 유발시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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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퍼런스나 참고자료가 어느정도 쌓여야만 업체나 기존 개발자들도 관심을 갖고 들여다 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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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기 위해서는 라이센스 정책도 좀 더 유연하게(예를 들면 저렴한 개인 라이센스 등: Starter Edition처럼 기능 다 막아놓은것 말고) 델파이 빠들에 프렌들리하게 다가가야 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하며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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