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란에 올리기에는 좀 안맞는거 같기도 해서요..
20명이 이 화상채팅을 한다고 가정하고요..
서버에서 유저 각각의 영상을 받아서 (이미지가 아니고 영상) 다시 20명에게 뿌리는게 효율적일까요?
이 경우 20명의 영상분을 다시 20명에게 보내는거니까 400개의 영상을 보내는 셈이 되겠죠.. 물론, 클라에서 서버로 보낼때 영상의 크기는 줄일거고, 서버에서 각 유저의 영상 데이터를 이어붙여서 단일패킷으로 보낼거고요..
아니면 유저 각각의 영상을 서버에서 하나의 영상으로 합성한 다음 20명에게 뿌리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어쨋든 하나의 영상을 20명에게 보내는거니까 패킷 크기는 줄일 수 있을 것 같은데,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인코딩 변환 작업이 들어가겠죠.. 서버 부하가 무시못할 것 같은데요.. 게다가 채팅방이 여러 개라도 생기면...
서버는 좀 일반적인 사양이라고 가정하고요.. 쿼드코어 정도에 윈도우 서버 OS
어떤 방식이 나을까요..
|
VPN이라서 서버를 경유해야 하는 경우라도 STUN 서버를 두면 서버 경유하는 경우의 수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