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7718] 韓 SW공학 수준 세계 최하위
둘리.CSIEDA [dooly386] 3464 읽음    2010-02-04 09:14
출처: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2030264&mc=m_901_00003


우리나라 소프트웨어(SW)공학이 세계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SW공학은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과 SW 설계, 구현, 시험, 유지보수 및 폐기까지 SW 생명주기 전 과정에 걸쳐 적용되는 공학적인 접근 방법이다. 이 수준이 높을수록 개발 체계가 잘 정립돼 품질이 우수하고 혁신적인 SW를 개발할 수 있다.

3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정경원) SW공학센터(센터장 이상은)가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국내 SW기업 105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SW공학 수준 평균 점수는 56.6점으로 낙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SW공학 수준은 프로세스·인력·기술 세 영역에 걸쳐 개발 프로세스 이행과 내재화, 사내 전문가 보유, 프로젝트 수행 역할체계, 조직원 역량 강화, 시스템 인프라, 개발 표준 및 기법, 정보 활용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한다.

80점 이상인 상급(Advanced)은 프로세스·인력·기술 세 영역이 균형을 이루며 실제 업무 환경에서 모두 성과를 보이는 조직이다. 중급(Average, 80∼60점)은 세 영역의 일부만이 실제 업무환경에 성과를 보이며 일부 영역에 대해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이뤄지는 조직을 말한다. 하급(Absent, 60점 이하)은 세 영역이 매우 불균형적이며 불완전한 상태로 모든 조직원의 의지와 노력이 시급한 조직이다.

공학센터 조사에서 국내 기업은 프로세스 수준 점수가 60.4점, 인력 수준 점수가 51.7점, 기술 수준 점수가 56.5점으로 세 영역 모두 하급으로 나타났다. 개발 체계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아 품질이 우수하고 혁신적인 SW가 개발될 수 없는 상황인 셈이다.

이상은 SW공학센터장은 “아직 전 세계적으로 SW공학 수준을 일괄적으로 평가한 사례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미국이 90점대, 인도를 80점대로 본다”며 “최소한 60점은 넘어야 SW를 개발하는 체계를 갖췄다고 보는 게 세계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지적했다.

그는 “아이폰과 같이 미래산업 발전은 SW와 접목을 통한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융·복합 신제품 창출 여부가 관건”이라며 “국내기업들은 HW에만 치중하고 SW를 등한시하면서 최근 풍성한 애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전 세계 IT 시장을 뒤흔드는 애플의 공세를 허용했다”고 꼬집었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



인도가 80점....  인도가 잘하긴 잘하나보네요 ㅠ.ㅠ
candalgo, 광양 [kongbw]   2010-02-04 09:26 X
S/W 에 몸을 던져서 부귀영화를 누리는 모습을 많이 보여야지 사람들이 무시를 안하겠지요.

쩝... 언제 공대인이 대우를 받는 세상이 오려나.... (-_-;)a
JBMEX [edchang]   2010-02-04 10:58 X
저도 밥값 못하는 하찮기 짝이 없는 공업인 중 1인이라 다른 사람 왈가왈부하기는 뭐히지만
하부조직이던 상부조직이던 저질들이 너무 많습니다.
모든 것은 단단한 철학 기반위에 다져야 무너지지 않는다는 것을 역사책에서만 나오는 내용인 줄 알죠.
대부분의 윗분들은 이 업계가 토목업계인지 헷갈릴 정도로 환상적 하도급 시스템을 구축했고
많은 수의 아랫 분들은 고뇌 없이 단순 코딩만 해대고 있으니
일반인들에게는 컴맹 guru 랑 워드프로세서1급 딴 콤퓨타 척척박사랑
같은 수준으로 비춰질 수 밖에 없는 암담한 현실이... ㅠㅠ
Nibble [gameover]   2010-02-04 15:58 X
Software Enginnering 과 소프트웨어전반의 수준이란건 상관관계는 있지만 같진 않죠.
SE라는건 하나의 분야이고, 아무리 공학으로 끌어오려고 해도 사실
본질적으로 Art를 내포한것은 부정할 수 없으니까요.
학교다닐때, SE란 과목을 지겨워하는 친구들을 많이 봤는데,
그 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경험, 혹은 고민해 본 친구들이라면 가볍게 보지 않을 과목이구요.
같이 일해 본 인도 친구들은 확실히 참을성은 좋긴 한데, 느리더군요.
(가공할 정도로)
뭐, 소프트웨어 공학 습득/적용 수준이 최하위일지라도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최하위라는건 아니라는 의미로 적어 보았습니다.
소지영(몽인) [neonim]   2010-02-04 16:08 X
HW하고 제조하고 좀 구분좀 하지...
기사들 보면 IT기자에서부터 전산학 교수, 대통령까지 제조하고 HW하고 구분 못하고 국내가 HW가 강하다고 말하는군요.
개인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도 아니고 기사라면 이런것들은 구분을 잘좀해서 써야겠습니다.

설마 "딱딱하면 하드웨어 물컹하면 소프트웨어"??


(국내가 HW강국이라는 기사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길래 글적거려봅니다. "대한민국은 IT강국이다"라는 말이 생각나서요...)
smleelms [smleelms]   2010-02-05 23:19 X
그 하드웨어도 전자쪽에서 보면, 메모리를 제외한 핵심 소자들은 다~~~ 외국제품이죠..
프로세서, DSP, OP Amp, A/D, 기타등등....

+ -

관련 글 리스트
17718 韓 SW공학 수준 세계 최하위 둘리.CSIEDA 3464 2010/02/04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