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7246] 앞으로 뭐 해서 먹고 사나?
김시환 [godson2] 3589 읽음    2009-11-26 16:57
매일 바쁜 나날 속에 정신없이 보내다가 모처럼만에 한가해 지니까 잡생각이 드네요..

나이는 먹어가고, 늦으막에(?) 이쁜 딸 하나 얻고 나니까 갑자기 앞으로 어떻게 여우 한마리와 토끼 한마리를 먹여살려야 하나 하는 고민이 머리를 스칩니다.

어찌되었건 지금까지 컴퓨터 자판 두드려 밥먹고 살았으니까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앞으로도 어떻게든 자판 두드려 먹고 살아야 할텐데, 우리나라 특성상 머리 허옇게 해서 자판두드리는것도 쉽지않고(맘은 굴뚝같지만) 참 난감한 생각이 갑자기 들었습니다.

요즘 한창 아이폰과 함께 TV 광고에 소프트 개발자들의 주목을 끌어 당기는 것이 앱스토어에 프로그램 팔아서 돈버는 것이 있던데 그럼 나도 이참에 분유값이라도 마련할 겸 스마트폰 프로그램이나 한번 해볼까. 하면서 인터넷 뒤적뒤적

윈도우 모바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심비안 등등등... 거기에 이제 삼성에서 '바다'라는 플랫폼을 또 하겠다고 준비 중이군요.. 에휴 뭐이리 많은지...

거기다 저 같은 경우는 장비제어 프로그램 엔지니어이다 보니 머리속에 기계 돌아가는 알고리즘만 잔뜩 들어 있어서 플랫폼 자체를 건드리는 프로그램은 좀 힘겨워 지네요.. 

맘잡고 하나 선택해서  삽질한번 해 볼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맘처럼 쉽지도 않네요..

하여간 시대의 변화와 함께 기술도 발전해 가는데, 나만 제자리에 앉아 있는 느낌이 갑자기 들었습니다.
이렇게 핸드폰(스마트폰)이 뜰줄 알았으면 예전 핸드폰 개발회사에서 나오지 말걸 이란 후회도 듭니다.

하여간 모처럼 여유가 있어서 잡생각과 함께 잡글하나 올려 봅니다.
김성동 [acroedit]   2009-11-27 09:57 X
은근히 장비 개발하시는 분들 많네요...^^
까막.윤창희 [ggamagui]   2009-11-27 13:15 X
'늙그막' 이라고 하셔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요즘은 '늘그막' 이라고 하나요...
바뀐 표준어가 너무 한글을 파괴하는 것 같아서... 싫네요.
김시환 [godson2]   2009-11-27 13:22 X
늙으막 이라고 쓰기에는 아직 젊고 그렇다고 남들보다 빨리 낳은건 아니라서 늦으막이라고 썼어요.. ^^
Nibble [gameover]   2009-11-27 16:32 X
늘그막이 맞습니다. 표준어가 바뀌어 그런게 아니고,
늙다에서 온게 아니라 '늙은무렵' 혹은 '늙어가는무렵'에서 온 것이기 때문이죠.
자음으로 시작된 접미사가 올때만 명사나 어간의 원형을 다 표기하는 것이구요.
어간에 '이' 나 '음' 이 이외의 모음으로 시작된 접미사로 품사가 바뀌는 경우는 어간의 원형을 밝히지 않습니다.
늙수그레하다 와 같은 표현과는 구분해 쓰셔야 하는 것이죠.
신조어나 제대로 학습하지 못한 표현들로 한글이 파괴되는 모습은 저도 마음이 아픕니다.
우리의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지켜나가야 하겠죠.
Nibble [gameover]   2009-11-27 16:35 X
앞서는 윤창희님께 드린 말이고, 김시환님의 표현에서는 늦으막이 시적 허용이랄 수도 있겠지만, 느지막이 표준어 인것 같네요. : )

+ -

관련 글 리스트
17246 앞으로 뭐 해서 먹고 사나? 김시환 3589 2009/11/26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