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6553] C++ 연합 이야기...
남병철.레조 [lezo] 3005 읽음    2009-08-10 21:26
VC++과 C++빌더... 이런 이야기 참 많네요. ㅎㅎ
실무에서 어떤 분위기인지 저도 잘 알지만... 그건 현재 시점이고... 앞으로 개발자 시장의 방향을 어느정도 주도하려면
역시 C++이란 힘으로 합쳐야합니다.
툴간의 차이점도 좋지만 서로 친해질 수 있도록 공통점을 찾아야합니다.
(전 공통점을 너무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차이점을 찾는 시도는 빌게이츠의 뛰어난 전략이란걸... 빌이 애플을 꺽으면서 말한것 처럼....... 애플의 스티브잡스가 완벽한 기술을 논할때 빌은 "기술은 중요한게 아니다..." 바로 전략의 천재라는 소름이 살짝 돋지만 이미 20여년 전의 일이니 더 논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 워낙 VC++의 주변 툴들 칭찬이 많아서 ㅎㅎ

결국 코딩하는 당사자들이 친밀감을 느끼는게 중요합니다.

VC++과 C++빌더의 공통점을 바라보는 시점으로 다시 조사하는건 어떨까요?
전 두가지 툴을 쓰면서 거의 비슷한데 타성에 젖은 팀의 분위기로 인해 수년간 VC++이 선택되는걸 봤습니다.
이는 두가지 툴을 익히는게 힘들다거나 서로가 만든 라이브러리 호환이안된다거나 하는 이유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VC++ 쓰는 실력이면 빌더 익히는거 힘들다는 표현은 빌더 익힐 시간을 들이기 싫다가 더 맞을 것입니다.
(귀찮다.. 기존에 잘 되는데 왜... ㅎㅎ 충분히 현실적 대답이자 한계점이기도 합니다.)

공통점을 보여주는 주제들을 모으고 잘 된 튜토리얼을 만들면 상당히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MP나 인크레드빌드 같은 기능은 분명 효과적인 기능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 없이도 얼마든지 개발 가능합니다.
주요 모듈을 라이브러리로 효과적으로 묶기만 해도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게임 엔진 코드 혹은 클라이언트 코드 등은 나중에 리빌드하는데 코드 인클루드 구조에 따라서도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직접 그런 고급? 코드들을 보아도 실망스런 인클루드 구조를 많이 봅니다. (뭐 급해서 그랬다고 할 수 있겠지만... ㅎㅎ)

이런 공통적인 이슈들을 모아서 시장별로 접근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차이점이 아니라 공통점으로...
데브피아의 인기 자료를 빌더에 적용하고 빌더 사용이 부드러운 분들의 코드를 보여서 쉬우면서 효과적인 것들을 모아봅시다.

요즘 시간이 남다보니(사실 스스로 바쁘지만.. ^^;) 한 2년은 집중할 수 있는데 관심있는 분들이 있다면 C++ 연합을 만들고 싶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댓글 바랍니다. ^^

코드기어에 델파이 연합만 있어서야 되겠습니까? VC++과 C++빌더라는 막강한 툴이 있는 C++ 연합이 필요합니다.
망치 [mangchy]   2009-08-10 21:36 X
저도 빌더 왕팬입니다. 뭐 몇개 회사밖에 전도를 못 시켰지만 그래도 VC보다 손에 익고, 왠만한 프로그램은 빌더로 하려는...왕팬...
저는 정말 나서는거 별로 안좋아하지만 빌더 왕팬으로 레조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러나 정말 글을 쓰는거라든가 자료 남기는 노력과 지식 부족으로 ... 으휴...
남병철.레조 [lezo]   2009-08-10 23:46 X
자료를 남기는것 못지않게 자료를 모으는것도 중요합니다.
검색해서 좋은 자료 분류하고 대상 찾고 모여서 간단한 회의를 통해 타겟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각 분야별로 핵심 코드들은 대부분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걸 수면위로(사실 검색하면 다 있으니 이미 수면위지만.. ^^;) 끌어올려
불필요한 불안을 줄이고 공통점을 바로 볼때 정확한 차이점과 그것이 가능 / 불가능을 가르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가 많을수록 좋지만 몇 분만 관심 있어도 괜찮습니다. 전 이미 시작하고 있으며 남은 2년간은 공통 이슈로 끌어올려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특정 툴이 아니라 C++의 모습과 그 친밀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될때 개발자 중심의 개발 환경이 만들어지고 독점(양극화) 중심의 시장구조를 벗어나 풍성한 개발자 시장을
만들 수 있고 신규 인력의 진입도 쉬워집니다.

이미 다자라버린 우수한 두되는 어쩔 수 없더라도 매년 자라나고 있는 우수한 두뇌들을 개발자 시장에 끌어들여야합니다.
그만큼 시장이 매력적이고 풍족하고 성취욕구에 비례해서 성취할 수 있는 시장이 되어야합니다.
결국 독점적 시장은 이런 혼란을 절대 해결할 수 없습니다. 코드기어가 아니더라도 새로운 시장이 열릴때마다
새로운 도전 새력이 있을것이고 개발자는 혼돈에 휩싸이게됩니다.
바로 지금 중심을 잡아야 할 때입니다.

툴간에 비슷한 내용이 많은데 구현 방법이 다양합니다.
같은 기능의 공통성을 먼저 구하고 그 발판위에서 C++빌더의 장점과 부족한 점을 논한다면 그 매력은 무시하기 힘들것입니다.
또한 코드기어에 우리들의 소리를 제대로 전달 할 수 있는 통로가 자연스레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최근 1~2년 사이 코드기어 툴의 변화를 보면 놀랍습니다. 환경에 민감한 저로서는 기본적인 2% 부족하던 것들이 사라지는걸
보고 드디어 변화하는 구나... 하고 여러모로 놀라고 있습니다.
최보현.현지아빠 [uriduri]   2009-08-10 23:54 X
"이미 다자라버린 우수한 두되는 어쩔 수 없더라도 매년 자라나고 있는 우수한 두뇌들을 개발자 시장에 끌어들여야합니다. "
헐 ... ㅠ.ㅠ 이일을 자라나는 두뇌에게 ... 오 갓 ^^
ㅎㅎ

+ -

관련 글 리스트
16553 C++ 연합 이야기... 남병철.레조 3005 2009/08/10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