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랜드포럼 게시판에는 제가 4년 전쯤에 집어넣은 아주 간단한 스팸 방지 루틴이 있는데..
최근 며칠 사이에 집중적으로 들어온 스팸들을 분석해보니 자동 등록기 프로그램을 쓴 것이 분명한데 제 방지 루틴을 타넘고 들어오더군요.
어느 개발자이신지 몰라도 정말 할일 없으시네요.
중요 기관 사이트도 아니고 커뮤니티 사이트 하나를 정복하기 위해 웹 페이지를 분석해서 그 방식을 알아내 프로그램에 적용하다니... 아님, 볼랜드포럼의 광고 가치가 그렇게 크기라도 한가...? 스팸이 들어오는 패턴을 보면, 아마도 개발한 본인 한 사람만이 쓰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 팔아먹었나봅니다.
하긴 뭐... 정말 단순한 스팸 방지 루틴인데도 한 4년 동안 잘 써먹었네요.
많은 날은 하루에 2~3천 통도 막아왔거든요.
어쨌든, 덕분에 정말 올간만에... 5분 정도 들여서 스팸 방지 루틴의 방식을 쬐끔 복잡하게 바꿨습니다.
사실 훨씬 더 복잡한 방법의 아이디어들도 더 있는데, 그냥 좀 귀찮기도 하고.. 어디 이번에도 열심히 분석해서 들어올지 궁금하기도 해서 대충 해놨습니다. 담번에 또 스팸 등록기에 뚫리면 다시 조금 더 복잡한 방법으로 해보고... 어느 분인지 그 등록 프로그램 개발자분과 좀 놀아볼 수도 있겠군요. ㅎㅎㅎ
아래 몇분이 스팸을 막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신 분도 있으신데...
뭐 스팸을 막을 방법은 굳이 정상 사용자를 번거롭게 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더 있습니다. 아이디어 차원의 문제죠.
아이디어는 얼마든지 있으니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문제는... 음... 제 게으름이라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