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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31] 돌발질문: 델파이/C++빌더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은?
박지훈.임프 [cbuilder] 3898 읽음    2008-12-24 03:30
문득 여러분께 물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여러분이 델파이나 C++빌더를 사용해오시면서, 아쉬웠던 점들이 적지 않았을텐데요.

물론 저 자신도 델파이와 C++빌더를 사용하는 개발자로서 스스로 느껴온 점도 많고요.
또 오랫동안 커뮤니티 운영을 해오면서 수없이 많은 분들로부터 듣고 함께 나눈 의견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 시점에서, 꼭 한번은 정리를 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왜 이런 질문을 하는지, 이미 아는 분은 다 아신다는.. 하여튼 나름 이유가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기업에서 개발자들을 관리하는 관리자 입장이라면 개발자가 너무 적다... 개발자 양성이 좀 잘되었음 좋겠다.
공부할 책이 너무 적다(혹은 없다). 누가 책좀 팍팍 써내줬으면 좋겠다.
교육 기회가 너무 적다. 교육 과정이 좀더 자주, 더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나왔으면 좋겠다.
시장에서 델파이 혹은 C++빌더의 인지도가 너무 떨어져서 제안 등의 과정에서 넘 힘들다. 널리 좀 알려졌음 좋겠다.
헬프가 영어라서 뭔 소린지 당췌 모르겠다. 한글로 누가 번역 안해주나.
오히려, 개발 정보나 서적이 더 적어져야 한다. 그래서 이 좋은 개발툴을 나를 포함해서 최소한의 소수만 썼으면 좋겠다.
툴 자체의 버그가 너무 많다. 이걸 사람이 쓰라고 팔고 있나?
경쟁 툴에 비해 최신 기술이나 표준 기술에 대한 적용이 너무 늦다. 좀 파닥파닥 따라가주면 안되나.
좋기는 한데 비싸서 부담이 크다. 불법복제 단속도 겁나는데, 코드기어든 엠바카데로든 다 망해버리고 오픈소스로 풀어라.
왜인지 모르겠지만 이쪽에는 여자 개발자가 너무 드물다. 개발자 아니라도 좋으니까 쭉쭉빵빵 여자 옆에서 일해보고 싶다.
......등등

더 생각해보면 불만을 끄집어낼 꺼리는 끝도 없이 나오겠지만..
일단 제 머리속에서 후딱 튀어나온 건 이런 정도군요.

여러분의 불만은 무엇인가요?
(복수 응답~)
류종택 [ryujt]   2008-12-24 09:19 X
Active-X DAX 버그는 세대를 넘길 거 같다.
이번에도 인터넷에 도는 패치 파일로 해결함.
양병규 [bkyang]   2008-12-24 09:58 X
델파이/C++빌더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점 두가지를 얘기하자면..

1. 아쉬운 점을 아무리 얘기해도 먼산만 바라보고 있는 듯한 그 태도...
   (어지간해서는 이젠 기대도 안함.. 걍 이렇게 살지머..)

2. 왜 맨날 일이 하나씩만 진행되야하는지...유니코드 작업하면서 Win64도 같이 못하나?
   그렇게 직렬식으로 작업해서 어떻게 이렇게 빨리 바뀌는 흐름을 따라잡겠다는 건지..
   코드기어는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게 아니라 그냥 만드는 즐거움만으로 일하는 듯함.
   원하는 기능을 시기적절하게 적당한 성능으로 바가지 찍듯이 팍팍 찍어내도 시원치않은 마당에..
   뭐 좀 해달라고하면 다음버전에.. 또 뭐 좀 해달라고하면 그건 그 다음버전에...
   에혀... 지금처럼 할거면 걍 집어치우고 델파이만 나한테 싸게 넘겨버렸으면 좋겠음....
   (3천만원이면 산다....... 물론 농담임...^^; )
류종택 [ryujt]   2008-12-24 10:15 X
3천만 100원!!
김시환 [godson2]   2008-12-24 10:29 X
저 같은 기계/장비 제어 엔지니어의 경우 계측기같은 외부 하드웨어 디바이스를 다양하게 사용해야 하는데 외산이든 국산이든 빌더에 대한 디바이스 컨트롤용 라이브러리가 대부분 VC, OCX, LabView 입니다. 빌더용 라이브러리를 제대로 제공해 주는 경우를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대부분 VC 용 DLL 을 이용해야 하는데 새로운 디바이스를 고를때 마다 빌더용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지 늘 판매처에 물어봐야 하고 그럴때 마다 잘 모르겠다고 대답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늘 잘 안맞는 남의 옷을 걸쳐입고 다니는 그런 느낌으로 코딩을 할때가 많이 있습니다.
보리 [rhythmax]   2008-12-24 11:03 X
남들은 빌더 2009로 날아가는데... 나는 여전히 C빌더6.0이다...
내가 하는일엔 너무도 필요충분하기 때문에 대빵이 안사준다... ㅜㅜ

나도 신상 쓰고 싶다.
김호광 [testcode]   2008-12-24 11:07 X
1. ActiveX 버그 수정
2. Open MP 지원을 후딱 해주길
3.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 환경을 지원해주길... 코드워리어가 거지같다 거지같다고 해도 많이 쓰는 이유가 바로 이기종 개발 환경을조금이나마 가지고 있기 때문 (심비안, 구글폰, 아이폰, 닌텐도 DS 중 닌텐도만 지원해도 빌더 개발자 1000% 증가 예상)
4. 코드 기어가 미쳐서 X-BOX 360 개발 환경 지원, PS3 개발 환경 -개발자 300% 증가 예상, 문제는 DX 혹은 Open GL을 제대로 지원해야하고 Open MP를 지원해야하기 때문에 과연...

개발자가 툴 개발 회사에 대해서 신뢰를 못 가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Form1->Caption = "hello";와 같은 혁신와 업계 리딩도 필요합니다
DrK [whitekid]   2008-12-24 17:43 X
- MSDN에는 보이는데 델파이에 선언이 안된 함수들이 있다. 예전에 게시판에 적었던 VerifyVersionInfoA 같은 함수들 말이지요..
- 부실한 도움말.. 가끔 보이는 XXX is member of XXX class.. 이러면 어쩌라고...
- IDE의 버그: 가끔 죽어버리는 IDE.. 이런것 아니드라도 사소하지만 정말 불편한 IDE의 버그들... 예내들은 개발툴을 다른거 쓰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남병철.레조 [lezo]   2008-12-26 01:00 X
시작은 미흡할지 몰라도 CGDN (MSDN처럼)을 만들어서 각 분야의 최신 헬프 일관성과 웹의 장점을 살려서
빌더 개발자들의 위키 혹은 소스포지적 참여를 유도 했으면 좋겠습니다.
뭐.. 좋은 서드파티 플러그인들이 많았으면 좋겠지만... 흠...
일단 개발자들의 최신 정보 집합점이 필요한듯 합니다.
포럼과는 다른 코드기어에서 어필할 매체랄까...
홍환민.행복 [hhshhm]   2008-12-27 16:45 X
ActiveX DAX 버그는 도대체 왜 안 고쳐지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정말 비약적으로 좋아진거지만.. 아직도 개발툴이 불안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볼때 가장 큰 단점이라고 보는데.. 기본으로 제공되는 VCL외에는...
쓸만한 프레임웍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바나.. VC에는 비교적 많은 프레임웍이 있습니다. 그중에 정말 유명한 것들도 있고요..
그런 부분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헬프의 부족함도... 하나의 이유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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