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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39] 델파이 차기 버전, 병렬 프로그래밍 혹은 64비트 개발
박지훈.임프 [cbuilder] 4519 읽음    2008-10-24 05:43
지난주 발표회 때 언급을 하려고 했던 부분인데 깜빡했던 부분인데요.
전세계의 다른 나라들의 델파이 개발자들은 다 아는데 한국 개발자들만 모르고 넘어갈 수는 없겠죠? ^^;;;

올해 4월에 업데이트된 "델파이/C++빌더 로드맵"에 보면, 얼마전에 출시된 델파이/C++빌더 2009(Tiburon)의 이후 버전으로 코드네임 코모도어(Commodore)와 아직 코드네임이 정해지지 않은 그 이후 버전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http://www.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news&no=324

코모도어의 주요 기능으로는 64비트 네이티브 컴파일 기능(닷넷에서는 이미 64비트가 가능)과 멀티 코어/멀티 쓰레드/병렬 컴퓨팅이 언급되어 있는데요.

코드기어에서 아마도 이 두가지 가능, 즉 64비트 지원과 멀티코어/멀티쓰레딩 지원 중에서 어느 것을 먼저 구현할 지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수집한 전세계의 이번 2009 버전 발표회 세션들의 자료를 보면 공통적으로 참석자들에게 이 둘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설문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질문한 분위기로 봐서는 코드기어에서는 아마도 멀티코어/멀티쓰레딩/병렬 프로그래밍 쪽에 더 무게를 두고 있는 거 같고요. 다른 나라의 발표회에서 개발자들의 반응도 이쪽이 더 많았나봅니다. 아마도 한 버전에서 둘 다 추진하기에 무리가 많아서인 듯 하고요.

결국 로드맵과는 좀 달라지는 건데, 아마도 올해 말 혹은 내년 초 정도에 다시 로드맵이 개정되어 나올 거 같고, 거기에서는 이런 변경에 관련한 일정이 명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병렬 프로그래밍 쪽에 비중이 주어지겠군요.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64비트보다는 병렬 쪽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사실 64비트 개발은 상징성은 강하지만, 아직 그다지 일반적이거나 자주 필요하지 않으니까요. (64비트 윈도우 자체가 대부분 디비 서버에 쓰이고 있고, 정말로 자체적으로 64비트 메모리 공간이 필요한 개발이라든지 하는 건 아직 흔하지 않죠)

델파이에서의 병렬(parallel)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는 코드기어의 델파이 컴파일러 담당 개발자인 앨런 바우어(Allen Bauer)가 올해 초부터 계속 블로깅을 해오고 있으니까, 관심이 있는 분들께 참고가 되겠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걸 대략 읽어보면, TObject 수준에서부터 병렬 컴퓨팅 지원을 시작되는 것 같고, 오버헤드를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그리고 더 간단하게 병렬 프로그래밍을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http://blogs.codegear.com/abauer?s=parallel

그럼...
양병규 [bkyang]   2008-10-24 08:42 X
저는 개인적으로 Win64가 먼저 됐으면 좋겠습니다. 병렬처리 안 한다고해서 안돌아가는 건아닌데.... Win64는 안돌아가여.... --; 물론 Win32로도 돌아는 가지만 Shell이라던가.. 제어판애플릿이나 서비스등처럼 시스템이 직접 로딩하는 DLL들은 Win32만 가지고는 아예 안돌아가니깐... 근데 둘다는 안되나? 왜 맨날 그렇게 하나씩해야하져? MS는 한번에 미리미리 준비해서 한번에 왕창 쏟아져 나오는데 우리는 맨날 기능 하나에 몇년씩 기다려야하고... 물론 MS하고는 사정이 다르다는 건 알지만 좀 어케 좀 해볼 수 없나...아쒸... 이거원 하루이틀도 아니고 벌써 10년 넘게 이러고 있으니 원... 라자루스가 델파이만큼 성능이 좋아졌으면 좋으련만 그것도 쉽지 않은 것 같고... 에혀..... --;
박지훈.임프 [cbuilder]   2008-10-24 09:38 X
당근 한꺼번에 되면 젤루 좋지만...
제가 본 웨비나에서도.. Win64보다 병렬쪽에 손든 사람이 훨 많았거든요. 게다가 작년인가에 64비트 얘기가 나왔을 때 코드기어의 인식도, 64비트야 델파이 닷넷에서 지원하니까 덜 급하다는 식의 생각을 하고 있었던 듯...
Lyn [tohnokanna]   2008-10-24 11:24 X
개인적으론 64bit ㅡ.ㅡ
Lyn [tohnokanna]   2008-10-24 11:26 X
병렬프로그램이 필요한 부분에선 어차피 이미 잘들 쓰고 있다고 생각 ㅡ.ㅡ
김호광 [testcode]   2008-10-24 14:03 X
아무래도 64비트 먼저 하는 것이 순서일 듯 합니다.

병렬 프로그래밍은 개발자로써의 욕심이지만 64비트는 미국에서는 소매 시장에 깔리고 있습니다. ㅠㅠ 불행한 현실이죠
양병규 [bkyang]   2008-10-24 14:37 X
코드기어는 볼랜드에 있을 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경영은 잘 못하는 것 같습니다.
개발자 시장이니깐 개발자들에게 설문조사한다는 것은 아주 초보적인 경영스타일 아니겠습니까..
사용자보다도 더 사용자가 뭐가 필요한지 알아야하는데... 쩝....
박지훈.임프 [cbuilder]   2008-10-25 00:01 X
양병규님이야.. 2년쯤 전이었던가? 이번 연합 세미나에도 초청 강사로 오는 코드기어 아시아 퍼시픽 지사의 말콤 그로브스와의 간담회에서도 강력하게 64비트를 주장하셨더랬죠. 저도 그때 적극 찬성했었는데요.

DevCo - 한국 델파이 커뮤니티 연합 간담회
http://www.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news&no=304

의외로 64비트를 적극적으로 미는 분이 더 많군요. 당장 실무에서 쓸 일로는 병렬 프로그래밍 쪽이 더 많다고 생각되는데.. 되고 안되고의 문제다, 라고 하면 물론 큰 차이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실제 사용 용도가 더 많지 않은 한은 상징적인 의미가 더 크지 않나 싶거든요.

뭐 그렇다고 제가 64비트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건 물론 아닙니다. 델파이나 C++빌더의 가장 큰, 그리고 사실상 유일한 경쟁자인 비주얼 C++과 비교될 때 실제 필드에서는 그다지 많이 사용되지도 않는 기능을 예로 들어서 '이런 건 안되지 않느냐'라는 얘기를 들으면 참 짜증나죠. 개발툴이 만물상도 아니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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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39 델파이 차기 버전, 병렬 프로그래밍 혹은 64비트 개발 박지훈.임프 4519 2008/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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