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기어 DN에 델파이 2009와 C++빌더 2009에서 호환성이 검증된 컴포넌트 리스트 아티클이 올라왔네요.
델파이 2009 호환 서드파티 툴 & 컴포넌트
http://dn.codegear.com/article/38459
C++빌더 2009 호환 서드파티 툴 & 컴포넌트
http://dn.codegear.com/article/38461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호환에 가장 앞전에 말씀드린대로, 스트링과 PChar/PAnsiChar를 마구 뒤섞어쓴 소스는 수정을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원칙적으로는 가려서 써야 하는데, 그동안 오랫동안 델파이/C++빌더에서 유니코드 문제에 신경쓰는 개발자가 많지 않다보니 뒤섞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일단 TDataSet을 상속받은 컴포넌트의 경우, 기존 소스로는 호환이 안되고 수정을 해야 합니다. 유니코드 지원 문제 때문에 TDataSet의 버추얼 메소드들 상당수가 인자 타입이 바뀌어서인데요. 따라서 DOA, ODAC/SDAC/IBDAC, FIBPlus, SQLDirect, ZeosDBO, ODBCExpress, IBObjects, kbmMemTable, kbmMW, APoll o 등등이 모두 소스 수정 전에는 2009 버전 지원이 안됩니다.
그런데, 호환 검증 리스트를 보시면 이중에 ODAC/SDAC/IBDAC, FIBPlus 등이 호환된다고 되어 있는 걸 보면, 아마도 먼저 델파이/C++빌더 2009 버전의 베타테스팅 과정에서 참여해서 미리 수정을 해놓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런 컴포넌트들은 벤더로부터 당장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면 바로 사용 가능할 듯.
물론 위의 호환성 검증 리스트에 있는 컴포넌트들만 호환되는 건 아닙니다. 그 엄청나게 방대한 서드파티 VCL 컴포넌트들을 모두 조사해봤을 수가 없을테니까요. 예를 들면 DCPCrypt 같은 컴포넌트는 내부에 포인터 연산이 장난아니게 많습니다만 호환에 문제가 없더군요.
그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