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하실 때 PNG포맷 이미지 파일들 많이 사용하십니까?
저는 PNG가 비손실 압축에 알파채널 지원이라는 특성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오긴 했는데 오늘 위키피디아에 갔다가 재밌는 유틸리티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이름하여... OptiPNG.
http://optipng.sourceforge.net/
이게 뭐하는 물건인고 하니... 기존의 PNG파일을 좀 더 쥐어짜서 더 작게 만들어 주는 유틸입니다. 물론 손상되는 정보 없이 안전하게. 또 하나 부수적인 기능은 단순 PNG컨버터이기도 합니다. 즉, bmp, gif, pnm, tiff 파일을 입력으로 받을 수 있단 말이죠.
제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png파일에 대해 테스트 해 본 결과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50%까지 더 작은 png파일을 만들어 내는군요. 굿!!!
특히 곧 출시될 RAD Studio 2009에서는 별도의 컴포넌트를 설치하지 않고도 png를 기본적으로 지원해 주기 때문에 OptiPNG를 잘 활용한다면 리소스에 사용되는 png파일들을 더욱 압축해서 배포본의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을 듯 합니다.
(참고로, RAD Studio 2009에 포함된 TImageList는 png파일을 알파채널을 포함해서 임포트 할 수는 있지만 저장은 bitmap으로 저장하는 것 같습니다(확인해 본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OptiPNG로 압축하더라도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OptiPNG의 사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optipng -o7 *.png
-o는 최적화 레벨을 지정하는 스위치로 0~7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이 아직 0.6.1이군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