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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4077] GUI developer의 비애...
[] 2725 읽음    2008-03-10 08:12
이곳엔 경험이 많으신 분들이 꽤 많으신거 같습니다. 어디 하소연 할 곳도 없고 해서 이곳에 글 남깁니다. 쩝~

저의 매니저는 GUI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쉬운지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1년전쯤 부터 제가 GUI를 만들고
다른 한명의 엔지니어가 시뮬레이션 엔진을 개발하기 시작했죠. 두명 다 직장이 있었기에 밤과 주말에만 일을
했습니다. (알바한거죠.) 잘 나가다 작년 7월즈음 한번 틀어질 뻔 했습니다. 그 이유인 즉, 이노무 매니저가
GUI 개발을 무시한 일이 벌어졌던거죠. 아직도 제 생각엔 (엔진 70 > GUI 30) 이정도로 쉽게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제가 커버하고 있는 부분이 그 반대 정도로 큰데, (GUI 70 > 엔진 30) 이걸 어찌 이해를 시켜야
할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엔진은 입력화일 읽어서 시뮬레이션 하고 출력화일을 만듭니다. 제 GUI는 일단
shape들 그리고, AutoCAD 화일들 읽어들여서 적절한 포멧으로 바꾸어주고, 엔진이 이해할 수
있는 입력화일로 만들어 주고, 시뮬레이션 끝나고 나면 결과 그래프와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고... 뭐 그렇습니다.

오늘도 메일 하나 떡 하니 보내서 어떤 기능을 하나 추가하랍니다. 그래서 답장에 6월까진 될꺼다 했더니
당장 끝내랍니다. -_-;;

엔진을 신주 모시듯 하고 GUI는 어디 길거리 xx 같이 생각하는 이 매니져를 어떻게 GUI 개발이 더 규모가 크다는 걸
이해시킬 수 있을까요? 고견 좀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좌절하고 있는 한 GUI 디벨로퍼 올림.
아제나 [azena]   2008-03-10 09:15 X
누군가는 GUI 코딩을 해야하겠지만, 사실 GUI 코딩은 단순 반복 코딩에 불과하다는데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제가 요즘 작업하고 있는 DShow 예를 들어보자면, 곰플레이어나 KMP 같은 플레이어는 조금만 테크닉을 익히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반이 되는 코덱은 누구나 만들 수 없죠. 퍼포먼스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도 코덱이지 플레이어가 아니고 말이죠.

요즘 저도 코더에서 벗어나서 진정한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답니다. 오픈소스에서 놀다보니 새로운 기술들과 그것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생각되고 그 분들의 포스가 느껴집니다.
civilian [civilian]   2008-03-10 10:20 X
프로그램의 성격마다 다르겠죠.

그런데, 이 경우에는 나이 + 경력에 밀리는 것으로 보여요.
널새 [sthouse]   2008-03-10 11:04 X
음.. 그럼 조금 강하게 나가보시죠..

"관리자님 죄송합니다. 그만 두겠습니다. 관리자님이 원하시는 기능을 원하는 시간에 개발 할 수 있는 사람을 뽑십시요. 제 능력으로는 안되는군요."
장성호 [nasilso]   2008-03-10 11:37 X
경력과 실력이 미천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
저는 GUI프로그램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OS 중에서 제일 어려운것도 Window구요..
(사실 Windows이 외에는 할줄 아는게 없지만..)
사용자가 그맘큼 많으니...  요구사항이 그만큼 다양할것이구...
초보자가 최고의 디버거라는 말도 있듯이 어디에서 어떤 이벤트가 날아와서
어떤 문제를 발생시킬지 모릅니다.
.....
그래서 개인적으로 GUI를 잘 설계하는것이 굉장히 고난이도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앤디 [andyseo]   2008-03-10 12:04 X
장성호님, 이해해 주시는 분이 계시니 참 고마울 따름입니다. GUI가 단순 반복 코딩에 불과하다는 아제나님의 말씀엔 사실 동의가 잘 되지 않습니다. 제가 지금 개발하고 있는 툴에 있어서 코어 개발보다 GUI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크다고 제가 느끼고 있고요. 반례로 코덱은 여러군데서 나오죠? 성능도 요즘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사용자는 그럼 어떤 플레이어를 사용할지 무엇을 보고 결정할까요? GUI 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요.)
지금 제가 개발하고 있는 GUI는 비교를 하자면 개략적인 AutoCAD 입니다. AutoCAD GUI 개발이 정말 단순 반복 코딩에 불과할까요?
요즘 코어는 여러가지 접근 방법으로 많은 종류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상용화 되어 있는 코어들을 비교해 보면 사실 성능면에서 많은 차이가 없습니다. 최소한 제가 하고 있는 분야에서만큼은 GUI가 좋지 않고는 툴이 팔리지 않습니다. 이쪽 소프트웨어 개발쪽으로 경험이 전무한 매니저와 일을 하면서 개발자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기 입장만 내세우는 일들이 허다해 요즘 계속 우울해 하고 있죠. 이런식이면 조만간 널새님께서 말씀하신대로 그런 말을 확 내뱉을지 조차도 모르겠습니다.
조대현.Clau [casanebula]   2008-03-10 12:53 X
코어나 엔진은 물론 GUI, Installer... 모두 중요하고 목적에 따라 비중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메니저분에게 그 비중을 이해시키는게 힘든게 프로그래머로서 풀지 못하는 버그(?)아닐까요?ㅋㅋ
전 반대로 결과물이 눈에 보이지 않는(GUI가 완성되고 비쥬얼적으로 표현되기 전까지) 상황에서 뭐 그리 간단한 엔진소스를 완성못하냐는 타박을...-_-
YULL [huiso]   2008-03-10 14:36 X
개인적으로는 U.I 가 더 비중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하는 일도 엔진과 U.I 둘 다 개발하고 있지만,

액면에 드러나지 않는 엔진보다는
액면에 완전 드러나는 U.I가 더 까다롭고 어렵드라구요.

이쁜 디자인을 떠나서 말그대로 Use Interface를 얼마나 쉽고 편하게 만드느냐가..
그래서 때로는 U.I 가 독사같이 느껴집니다 ㅡ.ㅡ;;;;
DrK [whitekid]   2008-03-10 17:31 X
새끼손가락이 다른 손가락 보고 그랬다죠?...

"니들 내가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
"다들 병신이야.~~~"
이현진 [cyberpd]   2008-03-10 20:21 X
GUI 와 엔진 둘다 만들고는 있지만... 어느것 하나 쉬운것은 없죠.. :-)
일하는데 차이점이라면 GUI는 개발 중간중간에 코멘트가 많아서 찔끔 만들고 찔끔 수정하고의 반복이고, 엔진쪽은 개발 막바지 가서 "내가 말한건 그게 아닌데..."라는 코멘트가 날라와서 6개월 걸려 만든것을 완전 갈아엎었어야 했죠...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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