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4030] 과연 나는 신모씨를 인신공격했었는가?
주정섭 [jjsverylong] 2780 읽음    2008-02-25 11:12
이런저런 댓글들로 논쟁의 본질이 많이 흐려지긴 했지만, 최근 내글 "개나 소..."에 대한 논란에서 핵심은 과연 그글이 인신공격이었나 하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 감정이 아닌 이성으로 냉정히 판단해 보자.

인신공격 혹은 비방이란, 어떤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허위사실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 혹은 악의적인 내용으로 비난하는 것을 말한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단지 그글의 모델이 된 신모씨의 반박글만 읽고 그냥 "개나 소..."를 인신비방 글로 매도하는 듯한데, 과연 그글이 인신비방 용 글이었던가?

그 글에 나오는 나의 경험은 상당히 오래된 일이고, 지금와서 신모씨를 비난한다고 해도 아무런 이득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믿거나 말거나 둘다 늙그막에 접어든 이 시점에 신모씨를 개인적으로 비방할  이유가 없다.

신모씨를 비방할 것이 목적이었다면, 신모씨가 누구인지 짐작가능한 개인정보를 구체적으로 적었을 것이며, 그 글도 여기 볼포가 아니라, 신모씨가 누구인지 짐작이 가능한, 신모씨가 잘 가는 사이트에 신모씨가 잘 볼 수 있는 곳에 올렸을 것이다.

원래 그글의 의도는 최근에 내가 아는 사람중에서, 과거 신모씨와 비슷한 행태를 저지르는 다른 사람을 본적이 있어서, 좀 빗대어서 적은 글이었을 뿐이다. 과거 경험중 신모씨와의 경험을 좀 인용한 것 뿐이다.

다음으로, "개나 소 .." 글 내용이 과연 허위였나하는 것이다. 불행스럽게도 대부분 사실이다. 신모씨는 그 개발자와 아직도 만나고 있다고 하지만, 그 만남이 과연 행복한 만남인지는 잘 모르겠다. 과거에 신모씨가 그 개발자에게 행한 험담의 수준은 인신공격의 최절정에 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엄청난 수준이었다. 그때 나는 별것 아닌 이유로 한 사람이 누군가를 저렇게 심하게도 집요하게 미워할 수 있구나 하는 것을 처음 알았다.

신모씨가 자신을 모델로 인용한 내글을 읽고 화를 낼 수 있다는 것은 나도 인정한다. 그러나, 그것은 신모씨에 대한 인신비방용은 아니며, 더우기 전혀 허위내용도 아니다. 신모씨가 내글에 대해서 반박글을 단 글을 본 사람들은 잘 알 것이다. 신모씨가 내글을 읽고 자신을 지칭하는 것을 바로 알았다는 자체가, 그 글이 매우 구체적인 사실들을 나열한 것임을 증명하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저질렀던 다소 좋지 못한 내용을 올리면 그것이 설령 사실이었다해도  인신비방인가? 만일 그렇다면, 유명한 베스트 셀러인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라는 책은 즉각 판매금지되어야 할 책이다. 왜냐하면 이책의 주된 내용은 저자가 한때 일했던 회사에서 자기 직속상관의 괴팍한 행위들을 너무나 잘 묘사했기 때문이다.

신모씨가 "개나 소..."를 읽고 화를 내는 글을 올렸다고 "개나 소..."가 갑작스레 인신비방용 글로 변모하는데는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다. 그글을 수 많은 사람들이 읽었지만 인신공격용으로 인식한 사람은 거의 없었던거 같은데, 자신의 과거 행위를 너무나 잘 묘사했다고 생각한, 단 한사람의 불만에 가득찬 글로 인해 "개나 소..."글은 인신비방 글로 단번에 바뀐 것은 잘못된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성보다는 감정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내가 아무리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한들  이미 "개나 소..." 글은 인신비방용 글로 매도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이 개발자라면 한번쯤은 논리적으로 무엇이 사실인가에 대해서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아무리 냉정하게 판단을 해도 "개나 소..."글이 인신비방으로 판단된다면, 그 근거를 내게 알려주시면 참으로 고맙겠다.
civilian [civilian]   2008-02-25 11:49 X
본인이 쓴 글 중에 일부를 인용하자면

==============================================================================
물론, 그 상황을 뻔히 아는 당사자가 내 글을 봤으니 화가 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이런 식으로 직접 이름 지목식의 글을 쓴다면 이건 직접 대놓고 비난이올씨다.
==============================================================================

본인 스스로도 비난이라 인지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 논란을 유발하는 글은 자제해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주정섭 [jjsverylong]   2008-02-25 12:09 X
"개나 소..." 원래 글에서 신모씨를 지목한 내용은 일체 없습니다.

그후 댓글에서 신모씨 스스로 이름을 밝혔기에, 이 번글에서는 "신모씨"라고 지칭한 것 뿐입니다. 만일 신모씨가 끝까지 이름을 밝히지 않았다면 나도 끝까지 "이사람"으로 지칭했을 것입니다.

나는 "개나 소.."글이 왜 이렇게 심한 논란거리가 되는지 그 자체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조상진 [mauri]   2008-02-25 12:10 X
참.. 정말 드릴 말씀이 없군요.. ^^;;;
인신공격이건 아니건 두분이서 싸울려면 전화로 싸우십시요.
그만좀 하십시요!
주정섭 [jjsverylong]   2008-02-25 12:40 X
조상진님.. 신모씨와 개인적으로 더이상 싸울 내용은 하나도 없습니다.

단지 내 글이 왜 인신비방글로 매도되었는지, 그것이 이해되지 않을 뿐입니다. 조상진님은, 내가 캐캐묵은 과거일로 신모씨와 감정다툼을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까?

신모씨와는 더이상 아무런 감정 싸움을 할 건덕지가 없습니다. 만일 신모씨와 감정싸움이 목적이라면 이런 글 올릴 이유가 없습니다.
주정섭 [jjsverylong]   2008-02-25 12:41 X
나의 논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던글이 그글의 모델이 된 사람의 단 하나의 반박글로 인해서, 그글 내용이 옳고 그름에 대한 아무런 판단없이 "개나 소.."글이 일방적으로 인신비방글로 매도되는 것에 대한 부당함에 대한 것입니다.
조상진 [mauri]   2008-02-25 12:54 X
주정섭님.. 제발 본질을 좀 보시기 바랍니다.

님의 "개나소" 글을 보고 해당 당사자가 거기서 지칭하는 개나소가 자신임을 알고 반박글을 올렸습니다.

그러자 님께서는 바로 어떤 행동을 취하셨습니까?

바로 반박글에 대해 답글을 달았습니다.
그런데 님이 작성하셨던 그 글은 어떤 글이었습니까?

논리 정연히 반박에 대한 반박을 하셨습니까?
아니면 감정섞인 비방 비난을 하셨습니까?

삭제된 시점이 제가 알기로는 불과 20여번 읽혔을 때여서 대부분의 분들은 해당 글을 보지 못했겠지만 쓰신 님께서 누구보다 더 잘 아시겠지요?


그 시점에서 이미 노골적인 비난글이 되었고, 싸움이 시작되던 시점이었습니다.
그 상태에서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었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갑자기 님께서 "아~ 이러면 안되지" 스스로 깨닫고 논리 정연한 글로 바꾸셨을 가능성도 없지는 않겠지만.. (벌써 이일로 본질은 잊은채 일방적인 자기 주장글만 3건을 올리신걸 보니 가능성은 "극히희박" 했겠지요.. ㅡㅡ;)

99.9%는 제가 지금까지 봐왔던 수많은 비방전과 똑같이 리플에 리플은 꼬리를 물고, 갈수록 감정이 격해지면서 욕설반 비방반인 글이 되었겠지요.

이시점에서 관리자님께서 글을 삭제한건 적절한 시점이었고, 판단이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개나소" 글은 그대로 놔두고 그에 대한 반박글만 삭제를 하면 당연히 형평성에 맞지 않습니다.

당사자가 몰랐다면 모를까 그것을 알았고, 그에 대한 반박글을 올렸고..

이 게시판에서 님의 개나소글을 본 다른 분들도.. 

"이 글이 통칭으로 이러한 개발자는 되지 말자는 뜻이 아닌 특정인을 지칭하는 것"이라는 것을 인지했으니 비방글이 되는 것입니다.

이미 주정섭님의 글에도 이를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 형평성에 맞게 글 모두를 삭제하신건 옳바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더는 분란을 일으키지 마시길 바랍니다.

심한 논란거리는 지금 주정섭님께서 직접 만들고 계시지 않습니까!!!
조상진 [mauri]   2008-02-25 13:00 X
더 이상 논란거리를 만들지 마시고 이전처럼 좋은글로 다시 뵜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__);
주정섭 [jjsverylong]   2008-02-25 13:50 X
상진님. 물론 신모씨의 반박글에 대해서 내가 다소 감정적으로 대한 것은 사실이지만, 신모씨의 글은 얼마나 감정이 아닌 논리정연한 글이었습니까? 논리정연하지도 않았지만, 거의 대부분 나에 대한 비난이 주였으며, 그 내용 중에는 상당한 오류가 있었습니다.

상진님은 누군가 자신을 대놓고 비난할때 너그러이 용서할 마음을 가진 아량을 가진 분입니까? 상진님의 글에 내가 댓글 달때마다, 즉각적인 상진님의 반응으로 봐서는, 그리 넓은 아량을 가진 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나 역시 상진님과 마찬가지로 지극히 개인적인 인간이면, 때로는 화를 내고, 감정 격해지는 단순한 인간입니다.

이제와서  대체 누가 본질을 제대로 파악을 못하는지, 이제는 나도 혼동이 오기 시작합니다만, 슬슬 이문제도 지겨워지고,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아무도 관심이 없는거 같으니, 관두지요.
조상진 [mauri]   2008-02-25 13:57 X
주정섭님..

"신모씨의 반박글에 대해서 내가 다소 감정적으로 대한 것은 사실이지만, 신모씨의 글은 얼마나 감정이 아닌 논리정연한 글이었습니까"
ㄴ 그럼 두 분다 감정적인 글이 되었다는 말씀이시니 이제 관리자님의 삭제에 대해서는 이의 없으시길 바랍니다.. __);

이제 좀더 밝은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__);

+ -

관련 글 리스트
14030 과연 나는 신모씨를 인신공격했었는가? 주정섭 2780 2008/02/25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