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3888] 델파이 사용률, 10위권으로 재진입~
박지훈.임프 [cbuilder] 3182 읽음    2008-01-18 17:20
마르코 칸투 아저씨가 블로그에서 알려주셔서 올해 순위가 나온 걸 알았습니다.
2008년 1월 조사 결과에서 전체 프로그래밍 언어들 중 9위로, 작년의 12위에서 다시 10위권에 진입했네요.
작년 여름에 저점을 찍고 하반기부터 폭등 추세~

전체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http://www.tiobe.com/index.htm?tiobe_index
델파이의 연도별 사용 추이
http://www.tiobe.com/tiobe_index/Delphi.html

물론 이 TIOBE 조사가 아주 공신력있는 조사는 아니지만, 그래도 각 언어별 사용률 순위에서 가장 흔히 인용되고 있는 만큼, 어느 정도의 신뢰도는 있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참고로, 1위는 자바라고 되어 있지만, C와 C++을 나눠놔서 그렇지 C/C++을 합치면 22%가 넘습니다.
자바의 20.849%보다 더 높은, 분명한 1위죠. 이건 최근 몇년 사이에 거의 변화 없이 동일하네요.

또, C#은 4.856%로 8위, 9위를 차지한 델파이의 3.335%와 별 차이도 없네요.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온 폭등세를 어느 정도만 이어가면 올 상반기중 C# 뒤집기 성공? ^^;;

근데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 매기기가 참 애매하네요.
사실상 C와 C++ 언어는 개발자층이 많이 겹치기 때문에 굳이 나누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데도 분리해놨고,
반면에 비주얼베이직은 이름만 같고 완전히 다른 언어인 옛 비주얼베이직과 비주얼베이직 닷넷을 합쳐놨습니다.
분명히 C와 C++이 다른 언어이지만, 그렇게 본다면 VB와 VB.NET은 훨씬 더 다른 언어인데도 말입니다.
(델파이와 파스칼을 분리한 것도 좀 그렇죠??)

전반적으로, 최근 몇년째 닷넷은 일반적인 예상보다 확산이 많이 느리고, C/C++과 자바의 득세는 아직도 확고부동합니다.
몇년 사이에 의미있는 변화라면, 델파이와 파이썬, 루비(비록 올해는 조금 떨어졌지만)가 급등했다는 정도? ^^
정영훈 [allinux]   2008-01-21 05:08 X
조사시 사용언어 중복 선택이 가능할거라는 예상하에...C++이 가능한 사용자라면 보통 C도 가능하다..라는 전제하에 C++, C의 사용자의 수치를 단순히 합해서 자바 사용자보다 높다라는건 성급한 판단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스트립트들이 대세군요...
박지훈.임프 [cbuilder]   2008-01-21 11:01 X
물론.. C와 C++의 시장이 상당히 나뉘어 있는 측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도 말했다시피, C와 C++의 차이가 VB와 VB.NET의 차이보다 더 클 거 같지는 않은데요. 물론 MS로서는 VB와 VB.NET의 시장을 하나로 봐주기를 바라겠지만요.

적어도 C와 C++은 엔트리포인트가 거의 비슷합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C 개발자의 상당수가 C++ 잡으로 옮기기도 하고, 그 반대로 C++ 개발자들의 상당수가 C 잡으로 옮기기도 합니다. 실제로 저도 C 언어 잡 오퍼를 꽤 받아본 적이 있고, C++이 대세가 되기 전에는 저 스스로도 C 개발자이기도 했습니다. 또, 상당수 C++ 개발자들이 아직도 "C스러운" 코딩으로 개발을 하고 있기도 하죠.

음... 스크립트가 엄청나게 성장한 것은 맞지만, 대세라고 판단하는 것은 좀 많이 비약인 것 같습니다. 순위상 가장 앞서 있는 php도 10%가 안되고, Top 20위권 안의 스크립트 언어들을 모두 합쳐도 25%를 조금 넘을 뿐이네요. 게다가 스크립트 언어의 용도는 거의 웹에 한정되어 있기도 하죠.

그럼, "웹이 대세 아니냐, 그러니까 결국 스크립트가 대세다"라는 논리도 가능할 수 있겠지만, 요즘은 웹이 절대적 대세였던 SI 프로젝트에 있어서도 웹에 대한 의존도는 오히려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추세일 정도로, 웹의 시장과 네이티브의 시장에 대한 인식이 분리되어 가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정영훈 [allinux]   2008-01-22 12:49 X
대세라는 단어가 적합하지는 않겠군요. 다만 제가 대세라고 쓴 것은 기술적인 측면이 아니라 사용자 측면에서 쓴 것 입니다. 스크립트 언어 비중이 시간이 지날수록 크게 증가됨을 표현한다는 것이 '대세'라고 쓴 것인데 너무 과한 표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울러 스크립트 언어가 c 혹은 java가 되었던 구현언어는 관계가 없는 것 같습니다.

+ -

관련 글 리스트
13888 델파이 사용률, 10위권으로 재진입~ 박지훈.임프 3182 2008/01/18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