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라고 까지할 것은 못되지만, 따로 이름을 붙일 것이 없어서 ^^;
대상 : 델파이 개발 경력 1,2년차 이상
- 델파이(오브젝트 파스칼) 문법은 익숙해야 합니다.
- class, private, protected public 등의 원초적인 설명 및 강의는 없습니다.
모여서 할 일
- 현재 제가 집필 중인 "객체지향적 프로그래밍 제대로 이해하기" 책의 이론 부분을 함께 공부합니다.
- 프린트 물을 나눠드리며, 오프라인 모임에서는 여러분들의 질문에 대하여 제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 프린트 물을 충분히 공부하지 못할 것 같은 분들은 참여하지 마세요.
선착순 지원자 중 10명을 선별합니다.
지원은 최대한 아래 링크의 게시물에 덧글로 부탁합니다.
http://www.codeway.co.kr/board/bbs/tb.php/Basic_Free/47702
첫번째 모임은 다음 주 수요일 저녁에 가질려고 합니다.
이후에는 토요일에 두 세 차례 가질 생각입니다.
(장소는 전철역 홍대입구 2번출구에 있는 코드웨이 사무실)
회비는 := 경비 div (n-1);
// -1 은 강사비 ㅡ.ㅡ;;
현재 쓰고 있는 책을 검증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목표입니다.
책을 함께 써간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이해안가는 부분에 대해서 보다 설명을 강화하고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수정하고자 합니다.
본 스터디에서 진행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Chapter 1. OOP의 최대 장점은 분업화에 있다.
* 공유데이터의 제거
* 중복의 제거 - 클래스에 대한 정규화 과정
* 불편한 책임의 제거 - 투잡스 클래스를 제거하라
* 의존성의 제거 - "나 좀 내버려둬", 객체는 고독을 즐긴다
Chapter 2. 캡슐화 - 변화하는 요소를 숨겨라
* 캡슐화의 목적
* 다형성으로 감추기
* 인터페이스 계층 분리를 통한 구현 계층 감추기
* 서브 함수로 감추기
* 그 밖의 감추기
- 위임을 통한 감추기
- 모듈화를 통한 감추기
- 인터페이스 감추기
Chapter 3. 프로젝트를 객체지향적으로 진행하기
* 설계의 기본 3요소
* 대규모 프로젝트의 4단계 접근 방법
* 횡단 조직 분리
* 데이터베이스 중심적 개발에서의 문제점
Chapter 4. OOP 설계의 5+3 원칙
* 객체지향적 설계의 5 원칙
* 기타 원칙
- 디미터 법칙 (Law of Demeter)
- 상속을 통한 확장은 최대한 피해라
- 구현보다는 인터페이스에 집중하라
- 더 추가할지도 모름
* 책은 이론 파트, 디자인 패턴 파트, 가상 프로젝트 진행 세 파트로 나누어서 진행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