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의견들 감사합니다.
(특히 레조님... 레조님도 작심하고 쓰시니 저 못지 않게 주저리주저리 쓰시는군요.. ㅎㅎㅎ)
그런데, TFT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주신 분이 아직 없네요.
기존 운영진은 당연히 디폴트겠지만, 그 외에 다른 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었는데요.
TFT 참여에 어떤 책임을 맡기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기존에 포럼에 여러 좋은 의견을 제시해주신 분들이 이미 가졌던 좋은 생각들을 개인적인 각자의 의견이 아니라 같이 협의해서 종합적인 발전안을 만들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어떤 한 분이 제안을 해주셔서 제가 기존의 기능을 바꾸거나 추가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약간의 발상의 전환으로 더 아이디어를 붙이면 두배, 세배 더 좋은 안이 될 수도 있을테니까요.
또 개별적인 제안들을 수용해서 나가면 지속적인 흐름이 없이 산발적인 기능 추가에 그칠 뿐이니, 여러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어 의논을 해서 더 장기적인 발전안을 만들어갔으면 하는 것입니다.
이 TFT는 포럼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저나 극소수 운영진 몇명이 아니라 같이 생각해보기 위한 것입니다. 기존에 좋은 제안을 해주셨던 분들, 그리고 아직 제안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단 한가지 아이디어라도 가진 분들이 자원해서 참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TFT 게시판이라도 먼저 만들고 시작할 수도 있겠지만, 이 게시판은 멤버만 글을 쓸 수 있도록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물론 논의 과정에서 그렇지 않게 결론이 날 수도 있습니다만) 미리 게시판부터 덜렁 만들어놓으면 오히려 새로운 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심리적으로 막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이 TFT 관련 논의에 참여하는 데 있어서 모든 것을 다 오픈하고 시작하고 싶습니다. 제가 처음 만든 사이트이고 현재 대표시삽이라고 해서 한 사람분 이상의 결정권을 더 가지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더 참신하고 더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길 바라고, 또 같은 아이디어라고 해도 여럿이 마음을 열고 처음부터 논의하면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거라고 생각하니까요.
그래서, 아무쪼록 더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어떤 능력도 경험도 없어도 좋습니다. 많던 적던 포럼을 아끼는 마음이 있고 그 마음을 합해서 더 나은 포럼이 되는 데 의견을 내고 싶다는 생각만 있으면 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