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setof 는 클래스(구조체 등)에서 해당 변수의 위치 값을 돌려줍니다.
그 객체가 할당 받은 메모리로부터 해당 변수가 얼마 만큼의 위치만큼 떨어져 있나 알수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TForm 같은 경우
트리뷰 컴포넌트를 하나 폼에 올려 놓으면 __published: 섹션에 다음 줄이 자동으로 생기죠.
name을 TV로 바꾼뒤...
TTreeView* TV1;
void __fastcall TForm1::FormCreate(TObject* Sender)
{
Caption = offsetof(TForm1, TV1); // TForm1 클래스에서 TV1 아이템의 상대위치를 구해서 표시.
}
를 실행해서 결과를 보면
752 가 찍히네요.
TForm1 이 TForm 을 상속했으니 TForm 이 가지는 데이타 크기.. 다시 말해 할당 받는 메모리 크기가 곧
752 바이트 라는 뜻이 됩니다.
정말 일까요?
TForm *f = new TForm(Application);
Caption = sizeof(*f);
delete f;
간단히 위 코드로 확인해 보니 역시 752 바이트가 맞군요.
offsetof 는 아래와 같이 정의 되어 있습니다.
#define offsetof( s_name, m_name ) (_SIZE_T)&(((s_name _FAR *)0)->m_name)
참고적으로 __property: 섹션에 있는 프로퍼티는 변수처럼 되어 있지만 동작 방식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offsetof 로 그 위치를 참조할 수는 있지만 그 위치는 해당 객체의 상대 위치가 아닌,
스택영역에 잡히며 컴파일러는 그 스택 번지를 돌려줍니다.
하지만 이는 컴파일러가 꼭 보증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사실 프로퍼티는 직접적인 변수가 아니기 때문에 값을 처리하기 위해 임시로 스택영역을 사용하며
그 번지가 되돌려지므로, offsetof 가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진다는 사실을 유의해야 합니다.
offsetof 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매크로이나 가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적으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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